노후준비 계획 : 재정 안정과 건강 관리, 지금 시작하는 방법

노후 준비를 계획하는 이유는 은퇴 후의 삶을 더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서, 살아가며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은퇴 시기가 빨라지거나, 예상치 못한 건강 문제로 갑자기 소득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물가 상승, 자산 가치 하락과 같은 경제적 변화도 우리를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런 생각을 일찍 하게 된 계기는 부모님의 건강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소득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노후 대비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후 준비의 중요한 두 가지 축인 재정적 준비와 건강 관리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노후준비 : 재정

노후 대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경제적인 안정입니다. 젊을 때에는 언제나 내가 일을 할 수 있고 수입이 계속해서 발생할 것이라고 믿기 쉽습니다. 하지만 인생은 늘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갑자기 수입이 불안정해지거나, 아예 사라질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 경제적 준비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주식, ETF등 개인연금 준비

아직 실질적인 수익은 크지 않지만, 일찍 부터 경제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 세대를 보면, 나이대 별로 경제적 상황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기가 있었어요. 

  • 40대 : 큰 문제 없이 열심히 저축
  • 50대 : 건강 문제로 소득 활동을 하지 못함
  • 60대 : 연금수령 시작


위 사례는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지금은 적은 금액이지만 그래도 연금을 수령하기 시작하면서 불안감이 조금은 사라진 부모님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60대 이후에 꾸준히 들어오는 수익에 대한 중요성을 느낍니다.

최근 80년대생 이후 세대는 국민연금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는 뉴스를 자주 접하면서 개인 연금이나 투자, 저축을 통해 따로 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투자 시작하기


개인 연금 통장, 노후 준비 계좌 만들기

매달 아주 적은 금액이라도 일정 금액을 적립해 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분들이라면 저축이라도 따로 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큰 수익을 바라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자산을 불려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노후 대비에 적합하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복리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을 불려줄 수 있으니 젊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느껴집니다. 

> ETF와 주식의 차이 



부동산 : 안정적인 주거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부동산에 관심을 갖기보다 실제로 거주할 공간에 대한 고민과 심리적인 안정감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의 작은 오피스텔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이렇게 급등하기 전에 마련했는데 그때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빌라 등 부동산 종류에 따른 자산 가치의 차이를 미리 알았더라면 다른 선택을 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오피스텔보다는 아파트를 마련하려고 노력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그때 제가 모은 자금에서는 최선의 선택이었고 괜찮은 위치와 편리한 주거 환경에 현재로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처럼 집값이 많이 오른 상태에서는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살고 싶은 공간에 대한 고민
부동산은 큰 투자이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나에게 맞는 시기와 장소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현재는 서울에 살고 있지만 20대부터 가족의 요양 문제로 공기 좋고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곳에서 살아와서 그런지 가끔 서울의 편리함이 좋으면서도 답답하고 자연 근처에서 살던 환경이 그립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주거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단순히 자산의 관점에서 집을 볼게 아니라 내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 직장과의 거리 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것 같아요.


노후준비 : 건강관리

노후 대비에서 경제적인 부분만큼 중요한 것이 건강 관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건강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젊을 때는 언제까지나 건강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고 자신감도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예상치 못한 건강 문제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저도 30대 이후 병원을 자주 다니고, 수술을 여러번 겪으면서 건강 관리와 건강 보험에 대한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건강할 때 미리 운동이나 식단 관리를 하면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노력을 했어도 갑자기 생기는 문제들을 대비하기 위해서 병원비 통장을 따로 만들어두거나 건강 보험을 들어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건강보험과 병원비 통장
이전에는 실손보험이 포함된 종합보험을 들어두었는데 지인을 통해 그냥 들어두었던 하나의 보험 덕분에 갑자기 입원을 하거나 수술하게 되었을 때 병원비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더 다양한 질병을 대비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했습니다.

이전보다 보험에 지출하는 비용이 훨씬 늘어서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갈수록 체력도 예전 같지 않고, 병원비나 약값이 얼마나 많이 드는지 등을 경험하고 보니 지금부터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꾸준히 납입하고 있고 비상용 병원비 통장도 만들어두었습니다. 


건강보험


꾸준한 건강 관리
건강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시기와 비교하면 지금은 최대한 식습관을 바꾸고 건강한 생활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엉망이었던 습관들을 개선하고 운동도 하다 보니 체중도 많이 감량했고 모든 건강 검진 수치가 이전보다는 좋아졌습니다.

여전히 피로감이나 체력이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은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연스러운 부분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언제까지나 나의 체력이나 건강이 10대, 20대 같지는 않을테니까요. 

체중 감량과 건강 수치가 개선되는 데 가장 큰 효과를 보았던 것은 식습관 개선과 적당한 운동이었습니다. 특히 인스턴트, 간식, 배달 음식 등을 줄이고 건강한 식재료로 건강한 요리법으로 직접 만들어 먹으면서 안좋은 습관이 많이 개선되었어요. 

갑자기 큰 변화를 기대하면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나에게 맞는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노후 준비는 오늘부터


이제는 미래를 불안하게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천천히 그러나 최대한 일찍 작은 것부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 준비나 병원비 통장 개설, 건강 관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안정적으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 입니다. 작은 실천들과 미리 준비하는 습관들이 쌓이면 은퇴를 하는 시점이나 갑자기 찾아온 변수에 조금은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